한국디지털헬스산업협회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 상용화 촉진지원 사업’의 조기성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들을 만나 지원 혜택 및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해 들어보는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기성과 (Early Harvest) 프로그램 :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의 혁신 비즈니스 발굴 및 사업화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 실증 지원사업 |
다섯 번째로, 의료 데이터 기반의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룰루메딕의 한승조 이사님을 만나보았습니다.
Q. 룰루메딕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A. 룰루메딕은 데이터 기반의 헬스케어 솔루션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다양한 형태에서 발생되는 의료 데이터를 바탕으로 건강 관리, 제약 바이오까지 활용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의료를 필요로 하는 재외 국민을 위한 의료 컨시어지 사업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Q. (2022년) 조기성과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요?
A. 조기성과 프로그램 신청 당시, 저희는 비대면 진료나 관련 데이터 게더링 시장 진입을 목표로 앱 서비스와 백엔드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하지만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기 부담스러운 상황이었는데, 조기성과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영상 광고를 만들게 되었고 이를 통해 룰루메딕의 서비스를 알리고 원하는 만큼의 트래픽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Q. 조기성과 프로그램에 참여해 어떠한 지원을 받았는지 말씀해주세요.
A. 가장 큰 지원은 마케팅이었습니다. 앱 서비스 런칭과 수정까지의 과정에서 협회의 선배들로부터 많은 조언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빠르게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드는 데 집중할 수 있었고,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Q. 조기성과 프로그램을 통한 주요 성과가 있다면 설명해 주세요.
A. 조기성과 프로그램의 가장 큰 성과는 적절한 비용과 통제된 환경 하에서 시장의 반응을 실제로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부정적인 피드백을 빠르게 캐치하고 받아들여 사업 방향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B2C 트래픽이 사업 성장에 필수적이지 않다는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었고, 이를 바탕으로 기술 개발과 정보 보안을 균형 있게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Q. 조기성과 프로그램 참여 이후 좋은 소식이 많았는데 자세히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여러 가지 지원 프로그램과 수상이 있었지만 가장 큰 성과는 2025년 3월 14일부터 마이 데이터가 전 분야에서 시행되는데, 룰루메딕이 의료 마이데이터 선도 서비스 사업자로 선정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의료 데이터를 더 정밀하게 관리하고 전달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것 같습니다.
Q. 올해 조기성과 프로그램 사업에 참여할 기업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A. 조기성과 프로그램은 모호한 앞날을 비추는 랜턴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사업 초기의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사업 모델의 적합성을 확인하고,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안전하고 든든한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를 권유드립니다.
Q. 협회에서 진행하는 다른 사업에도 참여할 의사가 있으신가요?
A. 네, 룰루메딕은 계속 성장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향이 있습니다. 특히, 투자 유치와 관련하여 매칭데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Q. 룰루메의 향후 행보는 어떻게 될까요?
A. 룰루메딕은 국내에만 머물지 않고 해외로 사업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글로벌 의료 데이터 시장에서 경쟁하고, AI와 데이터 게더링을 활용하여 의료 데이터 기반의 AI·바이오까지 연결하는 파이프라인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룰루메딕의 행보에 많은 관심과 기대를 부탁드립니다.